본문바로가기

Korean Hair Research Society
대한모발학회는 각종 탈모질환의 해결과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대한모발학회는 대한피부과학회의 분과학회로서 1999년도에 모발연구분과위원회로 출범한 후에 2004년도에 정식으로 발족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창립 이후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님들의 노력, 그리고 많은 회원님들의 성원을 바탕으로 대한모발학회는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대한모발학회는 매년 5월에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매년 8월에 헤어포럼이라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10월에 열리는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모발심포지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도에는 제8차 세계모발연구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명실공히 우리의 역량을 국제모발학계에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대한모발학회 공동연구를 매년 또는 격년으로 수행하여 국내외 유수의 학술지에 발표하고 각종 탈모질환에 대한 학회 차원의 표준 진료 지침을 제정하였습니다. 전공의 및 임상의를 대상으로 Continuing Hair Education 이라는,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 바도 있습니다. 2010년도에는 연구회원 제도를 도입하여 모발분야 기초연구에 종사하는 생명과학분야 연구자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여 학회의 연구역량을 더욱 확대해 오고 있습니다.

대한모발학회는 탈모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에게 다가가는 노력 또한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인 대상 건강강좌, 대국민 탈모 캠페인 등을 통하여 탈모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정책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부분은 관계당국과의 협의를 통한 개선 노력도 경주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대중매체를 통한 잘못된 정보에 의존하고 검증되지 않은 비과학적인 치료에 잘못 의존하여 치료시기를 놓치고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손해를 입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대한모발학회는 앞으로도 더욱 더 노력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관계당국의 정책적인 부분이 부족한 부분은 최대한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모발 및 탈모질환의 임상 및 기초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이러한 학문적 성과가 탈모환자분들에게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한모발학회는 회원 여러분을 뒷받침하고 두피모발 관련 의약산업계와의 건전한 협조관계를 통해 학술발전을 도모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또한 탈모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는 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모발학회 회장
이 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