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orean Hair Research Society
대한모발학회는 각종 탈모질환의 해결과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안내

대한모발학회 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대한모발학회(KHRS)는 2014 년 세계모발연구학회 (World Congress for Hair Research, WCHR)를 우리나라에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WCHR 은 우리나라를 위시하여 미국, 유럽, 일본, 호주가 큰 축이 되어 진행되는 모발연구자들의 큰 축제입니다. 2014 WCHR 을 훌륭하고 내실있는 학회로 이끌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절실합니다.
KHRS 는 대한피부과학회의 산하학회로서 피부과 정회원과 준회원의 모발 생리와 질환의 이해 증진에 최선을 다해 왔고, 앞으로도 피부과 회원의 권익보호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나 분과학회이다 보니 회원 관리가 잘 되지 않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에 KHRS 는 기존 회원 여러분들의 학술 활동 활성화를 돕고, 향후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서 새롭게 회원 가입 절차를 밟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아울러 기존의 정회원과는 별도로 순수 학술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회원 제도를 신설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대한모발학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인준을 받았습니다.
이번 회원 가입 절차는 회원 자격의 재정립과 보다 결속력 있는 KHRS 회원제도 운영을 위한 것으로 신규회원은 물론 기존의 회원들께서도 다시 회원에 가입하시는 절차를 밟아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조금은 불편할 수 있는 절차이지만 좀 더 내실 있고 모발학회의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여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회로 이해해 주시고 적극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배경

대한모발학회는 대한피부과학회의 산하 학회 입니다.
때문에 피부과 의사가 아닌 사람은 대한모발학회의 정회원이 될 수 없습니다. 이는 저희 대한모발학회 회원관리의 기본 방향이기도 합니다.다른 분야처럼 최근 모발 분야에서도 급속한 학술적 발전과 함께 세계 각국간의 학문교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KHRS는 2014년 세계모발연구학회 (World Congress for Hair Research, WCHR)를 우리나라에 유치하게 되어 더욱 다양하고 심도 있는 학문적 발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해외의 모든 모발학회는 피부과 의사는 물론 모발을 연구하는 많은 기초 연구자들이 함께 학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부과의사들이 다소 취약할 수 있는 기초분야의 모발 연구를 활성화 하여 좀더 알찬 학술대회를 마련하는데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KHRS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2014년 WCHR 에서 모발 선진국들과 학문적으로 활발한 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향 전환을 모색할 때 입니다. 그 중의 일환으로 전문적이고 일정 수준 이상을 갖춘 전문 연구인력을 “연구회원”이라는 새로운 회원 자격을 부여하여 기존의 피부과회원과 함께 심도 깊은 학술활동을 해나고자 합니다. “연구회원”은 기존의 피부과의사들로 구성되는 정회원과는 다른 제도로서 학술적인 교류가 주된 역할입니다.
정회원이 갖는 선거권, 피선거권과 같은 의결권은 부여되지 않습니다. 이와 아울러 기존의 정회원과는 별도로 순수 학술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회원 제도를 신설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대한모발학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인준을 받았습니다. 한편으로, 한 단계 뛰어넘는 학술적 발전을 꾀하기 위해서 전문적이고 일정 수준 이상을 갖춘 전문 연구인력이 “연구회원”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연구회원”은 기존의 피부과의사들이 갖는 정회원과는 다른 제도로서 학술적인 교류가 주된 역할입니다. 다만 정회원이 갖는 선거권, 피선거권과 같은 의결권은 부여되지 않습니다.정회원 재가입 및 연구회원제 도입은 작년 추계학회시 개최되었던 대한모발학회 이사회에서 의결되고 임시총회 시 인준되었던 사항입니다.

당시 타과 기초 연구자들의 정회원 가입은 대한피부과학회 회칙에 어긋나서 이사회 및 총회에서 논의되어야 할 사항이므로, 대한피부과학회 회칙에 위배되지 않고 대한모발학회가 재량을 갖고 운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순수 학문만을 다루는 “연구회원” 제도를 도입하기로 한 것입니다. 연구회원의 자격은 의생명분야 및 기초 생명과학 관련 대학교수 및 관련 각급 연구소에 종사하는 박사학위 소지자이거나 이에 준하는 경력자에 국한합니다. 가입 심사는 상임이사회 심의, 이사회 의결, 총회 인준의 엄정한 3단계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학력, 경력, 현 직위, 연구 관련 학술활동 및 논문 실적 등 관련 자료를 심사하여 가입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학술단체로서의 학회의 설립취지와 이념에 어긋나거나 상업적 목적을 위해 모발학회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허되거나 연구회원 자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연구회원으로 가입 후 학술연구 관련 업무를 떠나 다른 일을 하게 도리 경우에는 연구회원 자격이 자연 말소됩니다.
또한 타과 임상의사들의 경우는 정회원은 물론 연구회원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회원자격

KHRS 는 대한피부과학회의 분과학회로서 의료인의 회원자격은 피부과 전문의와 전공의에 국한되므로 그 규정에 따라 피부과의사가 아닌 의료인에게는 가입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1. 정회원 :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자격자로 본 회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한다.
2. 명예회원 : 모발 관련 진료 및 연구 업적이 탁월하고 본 회 발전에 공헌이 지대한 자로 한다.
3. 연구회원 : 생명과학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박사학위 소지자이거나 이에 준하는 경력자로 본 회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한다.
4. 전공의준회원 :대한피부과학회 준회원 자격자로 피부과 수련병원에서 수련 받는 전공의로 한다.
5. 연구준회원 :정회원 또는 연구회원의 지도를 받거나 생명과학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연구원 또는 이에 준하는 경력자로 본 회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한다.

회원역할

KHRS 는 대한피부과학회의 분과학회이므로 선거권, 피선거권 등의 의결권은 본 학회의 정회원 자격자에게 국한합니다.

KHRS 회원가입 절차

연구회원 자격여부, 가입 가능여부, 회원분류(연구회원 및 연구준회원 여부 등) 등을 포함한 제반 가입 허가 및 회원 자격 심사는 상임이사회의 심의와 전체 이사회의의결을 거친 뒤 총회에서 인준 받게 됩니다.
가입비는 최초 1 회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기존 정회원은 KHRS 학술대회 시 한번이라도 등록하셨다면 가입비를 납부하신 상태입니다.

연구회원 모집은 피부과의사들의 권익과 학문발전을 위해서 마련한 제도 입니다.
생명과학 분야의 교수나 연구소 박사급 연구진들 중 훌륭한 연구역량을 가지고 있는 기초 연구 학자들을 통해서 모발학회, 나아가 피부과학회가 학문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보다 높은 수준과 경쟁력을 갖춘, 명실상부한 세계 제1의 모발 학회로 거듭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정회원 재가입 및 연구회원 제도 취지에 여러 회원님들의 넓은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조금은 불편할 수 있는 절차이지만 좀 더 내실 있고 모발학회의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여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회로 이해해 주시고 적극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